교과목안내

 IT융합대학원 과목과 내용을 보여주기 위한 표 
번호 과목명 교과 내용
1 LED/OLED공학 LED (Light Emitting Diode)와 OLED (Organic ight Emitting Diode)는 디스플레이 장치에서 발광 역할을 담당하는 핵심 소자이다. 질화물 기반의 LED는 TFT-LCD의 back light 로 사용되는 반면에 유기화합물로 만들어진 OLED는 AMOLED 에서 사용된다. 이들 기술은 현재 한국의 전자산업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LED와 OLED의 동작원리, 제조방법, 특성평가, 관련 회로 등을 공부한다.
2 전자회로설계 및 분석 본 과목은 전자회로의 기본 구성요소인 다이오드와 MOSFET의 전류-전압 특성과 회로모델을 다루고, 이들로 구성된 회로의 해석 방법 및 설계 방법을 다룬다. 정류기 등의 다이오드 응용회로를 비롯해 MOSFET 증폭기 해석 및 설계와 차등증폭기, cascode stage, 전류 미러 등을 학습한다. 또한 연산증폭기 특성과 비이상성을 학습하게 되고, 연산증폭기 응용 회로 및 설계 방법을 배우게 된다. SPICE 프로그램을 이용한 회로 해석 실습이 수반되고, 이 과목을 이수하고 나면 전자회로에 대한 기본적인 식견을 갖게 된다.
3 반도체회로설계 본 과목에서는 순차논리회로의 분석 및 설계를 다루며, Verilog HDL의 기본 개념부터 Verilog HDL을 사용한 하드웨어의 구조적인 기술방법, 데이터 플로우 기술방법, 행위적 기술방법 등을 배운다. 모든 데이터 저장장치의 기본단위인 플립플롭과 이를 이용한 각종 Register, Counter등의 분석과 설계에 대해 학습하고, 이와 같은 조합 및 순차회로로 구성된 하드웨어를 Design Language를 이용하여 PLD, FPGA와 같은 프로그램 가능한 집적회로(IC)를 통하여 설계 하는 방법을 다룬다. Verilog를 사용하여 디지털 회로를 설계 하는 방법과 컴퓨터를 구성하는 필수요소 중의 하나인 ROM, RAM등과 같은 메모리소자들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학부 디지털시스템설계 유사 과목으로 현재 IT융합대학원의 고급디지털시스템설계와 차별성 확인 필요)
4 광반도체공학 광반도체공학은 반도체 기반 광소자의 동작 원리 및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하는 교과목으로서 기초적인 고체 물리 이론을 포함한 반도체 물성을 다룬다. 주요 학습 내용은 반도체소재와 에너지밴드의 이해, 반도체 내에서의 전자의 거동에 관한 기초 물리 이론, 반도체 내에서의carrier transport 이론, PN 접합의 이해 등으로 구성된다. 이 과목의 수강을 위해서는 기초적인 전자기학과 대학 일반 물리 수준의 물리학 지식, 그리고 간단한 미분 방정식에 관한 지식이 도움이 된다.
5 디스플레이엔지니어링 디스플레이란 다양한 정보를 가시화 하는 수단으로서 user interface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본 과목에서는 현재 대부분의 전자기기 사용되고 있는 디스플레이 기술인 liquid crydtal display (LCD) 기술을 중심으로 디스플레이 소자의 기본 원리와 제조 공정을 학습한다. 디스플레이 소자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서 광학의 기초를 학습하고, 디스플레이의 back light unit(BLU)으로 사용되는 광원인 light emiting diode (LED)의 원리 및 제조 공정을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최근 시작에서 LCD와 경쟁하고 있는 Organic LED(OLED) 기술에 대학여 학습한다.
6 반도체엔지니어링 반도체 소자의 제작에 필요한 단위공정과 일관공정을 공부한다. 다루는 내용은 반도체 산업 개관, 반도체와 반도체 물질, 집적형 소자 구조, 실리콘 웨이퍼 제작, 물질의 특성 및 공정에 쓰이는 화학물질, 오염원과 세정, 공정중 측정, 진공장비와 가스 공급, 집적회로 공정 개관, 산화, 박막공정, 금속 공정, lithography 공정, 식각공정, 이온주입공정, 폴리싱(CMP), 측정, 패키징 등이다.
7 첨단반도체공정 무어의 법칙에 준하여 집적회로내의 Tr의 수가 18개월에 한 번씩 배로 증가하고 있다. 한정된 영역내에 Tr 수의 배로의 증가는 초소형 나노소자의 등장 및 기존의 소자구조와는 전혀다른 새로운 이머징 반도체소자들이 개발되고 있다. 또한 반도체소자의 scale rule의 따라 시도되는 초소형 IC 구현공정에서 다양한 문제가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첨단 반도체소자의 구현시 사용되는 다양한 CMOS 공정기술, 새롭게 개발되어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IC 프로세스 및 이머징 미래 반도체공정기술을 배우게 된다. 첨단 반도체공정의 물리, 화학적 상세 이론교육 및 실제 필드에서 적용되고 있는 사례중심의 전문 공정기술을 배우게된다. 수업중 클린룸 견습 및 공정 시뮬레이션 실습이 있다.
8 센서 및 응용 광센서, 적외선센서, UV센서, 가스센서, 바이오센서, 온도센서, 습도센서, 자기센서, 압력센서, 초음파센서, 전자파센서 등 각종 측정대상 정보를 추출하여 전기량으로 변환하는 이머징(emerging) 센서들의 동작원리, 최적설계방법, 측정, 응용회로구성 등을 공부한다. 센서는 실제 주변에서 접할수 있는 센서들에 집중되어지며 센서의 전기적, 물리적, 화학적, 특성 및 기술적 애로사항, 성능향상 방법을 배운다.
9 태양전지공학 최근 전통적인 에너지 자원인 화석연료의 고갈문제와 심각한 환경오염 문제로 인해 신재생에너지 개발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친환경적이고 무한재생이 가능한 태양에너지가 그 첫 번째 후보로 각광받고 있다. 이번 학기 태양전지공학에서는 태양전지의 물리적 동작 원리로부터 응용에 이르기까지 태양전지 전반에 대하여 공부한다.
구체적으로는 광전소자와 관계된 반도체물리학의 기본, 광전소자의 물리적 모델, 실제적인 광전소자의 디자인과 동작을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특히, 집광 및 박막형 III-V 화합물 반도체 태양전지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이번 학기 강의를 통하여 태양전지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배우게 되며, 태양전지 소자물리의 개념들과 모델 및 응용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10 첨단반도체소재 본 과목은 반도체 소재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반도체 재료에 있어서 물리적, 화학적, 기계적 및 전기적 성질들은 재료 내부의 미세구조에 의하여 결정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반도체 재료의 물성 (전기적, 열적, 광학적, 자기적 성질)과 실제 응용기술의 상관관계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 지식을 다지고, 양자역학적 전자의 거동에 대한 이해와 이로부터 유발되는 각 소재의 전기적 성질 차이를 다룬다. 도체, 유전체, 자성체의 특징을 비롯해 재료의 광학적 특징과 이들 소재의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11 고급제어이론 본 과목은 다양하고 실제적인 시스템에 대해서 다양한 제어기 설계 기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제어 대상이 되는 시스템이란 기계 시스템, 전기전자 시스템 뿐만 아니라 입력과 출력이 있으면서 전달함수, 상태공간모델로 표현될 수 있는 대상 모두를 포함하므로 해당 문제의 적절한 모델링 능력이 있다면 다양한 분야에 본 과목의 내용을 적용할 수 있다.
본 강의를 통해서 배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시스템의 모델링 기법을 비롯하여 시스템의 안정성, 성능에 관한 기본 개념을 학습한 후, 전달함수에 기반한 다양한 고전제어 설계 및 상태공간모델에 기반한 현대제어 설계 기법을 학습한다. 특히, 효과적인 설계를 위해 Matlab 및 Simulink 활용기법을 다룸으로써 제어기 설계 능력을 효과적으로 갖출수 있도록 한다.
12 스마트그리드 이 수업은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녹색성장이 중요해짐에 신재생에너지 발전의 증가로 인해 주목 받고 있는 스마트그리드 기술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스마트그리드를 실현하는 좋은 예제인 마이크로그리드의 개념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전기를 생산해 사용하기까지 과정인 발전-송전-배전-소비 전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그 차이점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스마트그리드와 마이크로그리드 실현을 위해 필요한 전력시스템 요소 기술(운영, 제어, 보호 등)에 대해 학습한다.
13 스마트자동차 자동차산업의 스마트자동차 전기자동차의 센서, 로직, 제어, 모터드라이브, 전력전자시스템에 관한 이해와 응용에 대한 고찰과, 앞으로의 자동차 산업전망에 대하여 Study 한다.
14 융합로봇공학 로봇공학은 지능형로봇 구현을 목표로 전자공학, 기계공학, 컴퓨터공학 등 다양한 학문분야의 지식을 접목하여 로봇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광범위한 학문이다. 특히 지능형 로봇 구현을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지능시스템이 필요하며, 자동제어의 기초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강의의 전반부에서는 지능시스템의 분야에서도 특히 퍼지로직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자동제어의 기본적인 내용을 복습함으로써 지능제어의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한편 로봇공학에서 다루는 로봇시스템은 무척 광범위한데 본 교과목에서는 특히 이동로봇을 중심으로 한 좌표변환, 기구학(Kinematics), 동력학(Dynamics)과 로봇제어를 위한 센서 및 구동기, 경로계획(Trajectory Planning) 및 퍼지제어를 이용한 제어시스템 설계 등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15 융합자동차공학 본 과목의 목적은 자율주행자동차라는 복잡한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다양한 요구사항을 이해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미래자동차의 융합적 속성을 배우게 될 것이다. 크게 센서, 인지, 판단 및 제어, 자율주행으로 주제를 나누어서 진행하고자 한다. 레이더와 비전센서 등 환경을 인지하는 센서의 특성을 소개하고 이를 융합하여 인지성능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한다. 더 나아가 차량의 종횡방향에 대한 동역학 및 제어 기법에 대해서 소개를 한다. 마지막으로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부터 자율주행에 이르는 관련 기술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 토론해 본다.
16 이산사건시스템 컴퓨팅, 통신, 및 센서기술 등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복잡성(complexity)을 지닌 새로운 형태의 동적시스템(dynamic systems)의 부류가 등장하였다. 이 동적시스템은 대부분의 첨단시스템들, 예를 들면 통신네트워크, 자동 생산시스템, 임베디드시스템, 지능형 교통 및 운송시스템 등을 포함한다. 이 동적시스템은 특히 비동기적으로(asynchronous) 발생하는 사건(event)들에 의해 상태 천이(state transition)가 일어나는 특성을 가진다. 컴퓨터에서 발생하는 인터럽트(interrupt)나, 통신망에서의 패킷의 도착, 그리고 시스템 고장(fault)과 같은 것이 사건의 예가 된다. 이러한 동적시스템을 이산사건시스템(DES: discrete event systems)이라고 한다.
이 과목에서는 이산사건시스템을 모델링하고 분석하는 방법들을 배우며, 이를 바탕으로 이산사건시스템에 대한 제어기법을 학습한다. 이산사건시스템은 시스템이 가진 일반적인 속성을 다루므로, 특정 응용시스템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시스템들에 응용할 수 있는 패러다임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과목은 컴퓨터 전공자(특히 운영체제나 소프트웨어 전공자), 통신네트워크 전공자, 제어시스템 전공자들의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17 전기자동차 전기자동차분야에서의 대표적인 기술에 대하여, 기술현황, 향후 발전 전망등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기술을 접하게 하여 관심분야에서 전문가로 육성하기 위한 과정이다. 자동차산업에서의 전기공학이 중요성이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됨에 따라, 전기자동차 기술에 관한 관련지식을 소개하여 자동차에 관한 시야를 넓힐 뿐만 아니라 추후 전기자동차 기술능력을 배양한다. 향후, 미래형 그린 자동차 기술 개발 현황 및 전망을 스스로 파악하게 한다.
18 전력전자특론 전력전자공학의 개요, 전력전자공학을 학습하는데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기초 부분인 각종 파형의 해석 방법 및 전력 품질의 평가 방법, 전력용 반도체 소자의 종류와 특성 등을 다룬다. AC/DC 전력변환기의 구성, 동작원리 및 특성을 다루고, DC/DC 전력변환기의 종류, 각 방식의 회로구성, 동작원리 및 특성을 학습한다. 인버터(DC/AC 전력변환기)의 회로구성, 동작원리 및 제반 특성과 전통적인 정현파 PWM 제어에서부터 공간벡터 PWM 제어까지 다양한 출력전압 제어방법을 다룬다. 이를 기반으로 수송 및 교통 분야, 신재생에너지, 초정밀 첨단장치 및 산업용 전력장치, 새로운 방식의 발전 및 전력 저장 방식에 대해 다룬다.
19 IT융특강 최근 주변의 모든 사물들이 연결되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초연결 사회(Hyper Connected Society)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 IoT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게 되면, 사용자가 직접 개입하지 않아도 필요한 정보가 자동적으로 전달되고 주변 사물이 스스로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IoT를 통해 우리의 삶은 편의성, 안전성, 생산성 등의 측면에서 혁신적으로 변화될 것이다. IoT 생태계 구축과 활성화를 위해서는 IoT 응용서비스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특히 이 과목에서는 IoT 응용서비스의 중요성과 분야별 IoT 서비스의 다양한 사례를 검토하고 논의한다. 또한 IoT 시대를 대비한 글로벌 기업 및 벤처기업과 각 국가의 추진전략을 논의한다.
20 IT융합과 기술경영 최근의 신성장동력 미래산업의 주요한 특성인 융.복합산업과 IT 융합 기술의 동향을 분석하고, IT기반의 융합서비스 모델을 정의한다. 또한, 각 도메인 산업의 IT 융합기술 적용 사례와 상황을 진단하며,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Big Data 응용서비스, 스마트워크 환경과 uX 인터렉션 디자인 등을 학습하고 프로젝트 실습한다. 새로운 미래 IT 기술 융합을 위한 기술경영을 위하여 예측, 혁신, R&D, 기술가치 평가 및 지식재산 관리 등을 학습한다.
21 고급디지털시스템설계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 하드웨어의 기본 요소인 디지털 회로 시스템의 기초 개념과 응용 기술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디지털의 회로의 분석 방법과 원하는 동작을 수행하는 디지털시스템의 설계를 위한 기본 개념을 배운다. 구체적으로 디지털 시스템에서 정보를 표현하는 2진수 체계, CMOS 트랜지스터를 이용한 디지털 회로 구현 방법, 스위칭 대수이론과 카르노맵을 이용한 최적 회로 설계 기법, 디지털 회로의 기본 소자들인 encoder, decoder, multiplexer, latch, flip-flop, counter, register 등의 기본 구조와 작동 원리, 메모리 소자인 ROM과 RAM의 기본 구조와 동작원리, 그리고 비동기머신 설계기술을 학습한다.
22 모바일컴퓨팅 최근 반도체 집적 기술 발달로 인하여 컴퓨팅 기기의 휴대형화 및 소형화가 이뤄졌다. 이러한 모바일/내장형 시스템의 발전은 인공지능, 센서 기술의 발달과 발맞추어 사물인터넷, Industry 4.0 (공장자동화), 드론, 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응용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 과목은 시스템-온-칩, 멀티코어 프로세서, GPGPU 등 최근의 모바일, 내장형 시스템 설계에 활용되는 다양한 컴퓨팅 컴포넌트의 설계 및 프로그래밍 이슈를 다룬다. 더 나아가 이러한 컴퓨팅 시스템의 응용으로서 자율주행, 공장자동화, 드론 등 물리적인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며 실시간으로 컴퓨팅 시스템이 반응하는 싸이버-물리 시스템(Cyber-Physical Systems)의 모델링과 설계를 학습하고 실습한다.
23 소프트웨어특강 점점 더 소프트웨어 비중이 커져가는 컴퓨터시스템 설계와 분석에 필요한 고급 자료구조, 알고리즘, 정보저장 및 가공기술 등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미 소프트웨어의 응용 프로그램 설계에 널리 알려져 있는 효율적인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을 소개하고 데이터 저장 및 방대한 데이터로부터 정보를 가공하는 기술을 소개함으로써 하드웨어에서 생성되는 각종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가공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Data mining, machine learning algorithms, software modeling, context-aware 등의 소프트웨어 이슈들을 통해 실제 시스템 및 응용에 어떤 기술들이 적용되고 있는지 살펴본다.
24 시스템프로그래밍 최근들어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처리, 사물지능통신, 그린컴퓨팅, IT/SW 융합 등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한 변화가 일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에 따른 다양한 형태의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는 기반 기술로서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대한 중요성과 수요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본 시스템프로그래밍 과목은 이러한 최신 환경에 대응 할 수 있는 기반 기술들을 습득하고 경쟁력있는 응용 제품을 설계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수강해야 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관련 기초과목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어셈블러, 링커/로더, 운영체제, 분산컴퓨팅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리하고, 이들을 조합하여 시스템 및 응용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이러한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시스템 프로그램 설계는 물론이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응용 시스템을 설계할 때 성능과 사용면에서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반 기술로 사용될 것이다.
또한, 기본적인 시스템프로그램 지식을 바탕으로 최근 컴퓨팅 분야의 주요 추세가 되고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처리, 대규모 분산컴퓨팅, 모바일컴퓨팅, IT/SW 융합에 대한 다양한 주제들을 사례 위주로 다룬다. 이러한 최신 컴퓨팅 동향에 대한 사례 연구를 통하여 시스템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 지식과 응용 시스템은 물론이고 새로운 컴퓨팅 패러다임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25 임베디드시스템설계 본 과목에서는 임베디드시스템에 대해서 다양한 지식을 학습한다. 임베디드시스템의개념,종류,구성요소(H/W,S/W),개발환경등에 대해서 학습하고 대표적인 임베디드시스템인 ARM기반 시스템에 대해서 살펴본다. 또한, 임베디드시스템의 주요 설계 요소인 성능과 전력 등에 대해 학습한다. 나아가 ARM기반의 임베디드보드를 대상으로 리눅스을 기반으로 하여 장치 드라이버 설계 및 개발에 대해 학습한다.
26 빅데이터(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처리 시스템에 대한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루고자 하며, 다음과 같은 빅데이터 처리 기술의 필수적인 개념 및 지식을 강의한다.
  • 빅데이터 처리 시스템 개요
  • 빅데이터 처리 시스템 기반 기술
  •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처리 플랫폼
  • 구글 & 아마존
  • 실습: 하둡과 스파크에서의 빅데이터 처리
이를 통해, 빅데이터 관련 기반 기술 습득과 실습을 통한 빅데이터 처리 과정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27 컴퓨터공학특론 Embeded processor 는 Handphone(휴대폰), MP3Player, PDA, Notebook Computer, Digital Camera, Personal Media Player,DVD, HD(High Definition)TV, 냉장고 , Robot, Missile, Tank, 항공기, 선박, 유선네트워크장비, 무선네트워크장비, Bluetooth 관련장비, Zigbee 관련장비, UWB(Ultra Wide Band)관련장비, 전자교환기, NMR, PET 등 의료기기, PCS 장비, 각종 산업현장에 모두 사용되고 있는 전자공학의 기술로 Embeded System (프로세서 내장형 시스템)구현을 위한 핵심기술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32비트 ARM , Strong ARM 과 ARM 9 , ARM11 등의 RISC 컴퓨터 의 Architecture,Assembly Language, DMA method, Interrupt method, 다양한 Input/Output Interface 방법, Cache Memory 등 과 RISC uP를 이용한 Embeded System 설계 방법 과 구현하는 것을 강의한다
28 클라우드컴퓨팅 클라우드컴퓨팅은 원격에 있는 서버, 스토리지등 IT 자원을 활용하는 1단계(IaaS)에서, OS등 개발플래폼을 서비스하는 2단계(PaaS), WAP 등 서비스차원에서 지원하는 3단계(SaaS)까지 직접 IT 자원의 소유없이도 빠르고, 효율적이고, dynamic 하게 IT 기반 서비스 개발 및 이용을 가능케 하는 솔루션이다. 최근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등 대형 IT 업체들의 적극적 서비스 확산의지와 비즈니스 기업들의 사업경쟁력 강화 수요가 맞아 떨어지면서 급격하게 기존 IT 서비스 체계를 대체해 나가는 중이며, 이에 대한 이해와 각 기업/산업별 적용방식, 적용전/후의 효과와 예상 문제점등을 종합적으로 학습할 기회를 제공한다.
29 신호 및 시스템 이 과목은 전자공학의 시스템 분야의 핵심 과목의 하나로서, 신호의 성질, 시스템의 동작, 신호와 시스템의 상호 관계 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는 데 중요한 도구와 기법을 주제로 다룬다. 신호의 스펙트럼, 여파기, 되먹임 시스템 등을 주안점으로 하며, 구체적인 주제는 신호, 스펙트럼, 푸리에 급수와 변환, 라플라스 변환, z 변환 등이다. Matlab 활용 기법도 다룰 예정이며, 수강생의 요청에 따라 주제의 가감 등 유연하게 운영될 예정이다.
주요 요목은 다음과 같다.
  • 스펙트럼의 정의
  • 아날로그-디지털 변환/표본화/양자화
  • 정보량의 측정
  • 자료압축: Huffman, Ziv-Lempel법
  • 음성신호 처리---디지털 여파
  • 화상신호 처리---JPEG, MPEG
30 차세대이동통신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통신할 수 있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현재 급격한 발전 추세에 있는 무선 데이터 통신과 이동통신 시스템에 관한 개요, 셀룰라 개념, 다중접속방식, 시스템의 용량등의 기초 이론과 응용 시스템으로 Wireless LAN(IEEE802.11), Wireless PAN(IEEE802.5), 3GPP LTE-A, 5G 기술, 위성통신기술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31 인터넷통신 본 과목은 TCP/IP 인터넷프로토콜, 무선데이타 및 멀티미디어 클라이언트-서버 응용 등의 동작원리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인터넷은 우리 생활에 있어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며, 인터넷은 이를 전공하는 학생 뿐만아니라, 전자공학을 전공하는 학생이라면 반드시 알아야할 학문으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에 스마트폰의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통신 관련분야와의 연관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본 과목은 정보 통신네트워크의 기본이 되는 TCP/IP 및 이를 응용한 멀티미디어 통신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강의는 크게 다음 세 개의 분야로 이루어진다.
첫 번째 분야는, 본 과목의 핵심으로서 다음과 같이 인터넷과 TCP/IP 프로토콜에 대해 공부한다.
  • LAN과 WAN기술, 인터넷의 개념 및 역사
  • IP 프로토콜의 설계, IP주소체계, 라우팅, 에러제어, 데이터그램전달
  • AutonomousSystem 및 라우팅 프로토콜, 트랜스포트 프로토콜(UDP, TCP)
  • DNS, 클라이언트-서버모델 및 인터넷응용(FTP, WWW등)
두 번째로, 광대역 네트워킹과 멀티미디어 통신에 대해 다음의 내용을 공부한다.
  • VoiceoverIP, SIP, RTP, 인터넷의 QoS(IntServ, DiffServ) 등
32 차세대네트워크 본 과목은 TCP/IP 인터넷 프로토콜, 무선데이타, 클라이언트-서버 응용,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동작원리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 인터넷은 우리 생활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며, 인터넷은 이를 전공하는 학생뿐만 아니라, 전자공학을 전공하는 학생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학문으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통신, 인공지능 응용 관련분야에 취업하려는 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권장한다.
본 과목은 크게 세 개의 분야로 이루어진다.
첫 번째 분야는, 본 과목의 핵심으로서 다음과 같이 인터넷과 TCP/IP 프로토콜에 대해 공부한다.
  • LAN과 WAN 기술, 인터넷의 개념 및 역사
  • IP 프로토콜의 설계, IP 주소체계, 라우팅, 에러제어, 데이터그램 전달
  • Autonomous System 및 라우팅 프로토콜, 트랜스포트 프로토콜(UDP, TCP)
  • DNS,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및 인터넷 응용 (FTP, WWW 등)
두 번째로, 광대역 네트워킹과 멀티미디어 통신에 대해 다음의 내용을 공부한다.
  • 인터넷의 QoS
  • WLAN, Contents Delivery Network, Layer 4-7 스위칭 등
  • 최신 인터넷 표준 기술
마지막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 공부한다.
  • 클라우드 컴퓨팅 원리
  • 클라우드 컴퓨팅 응용
33 패턴인식 및 컴퓨터비전(AI) 본 과목에서는 패턴인식의 다양한 방법론들을 공부하게 된다. 특히 컴퓨터 비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패턴인식 방법론에 대해서 배우며 최근 다양한 문제에 적용되어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는 딥러닝에 대해 공부한다.
34 빅데이터(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처리 시스템에 대한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루고자 하며, 다음과 같은 빅데이터 처리 기술의 필수적인 개념 및 지식을 강의한다.
  • 빅데이터 처리 시스템 개요
  • 빅데이터 처리 시스템 기반 기술
  •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처리 플랫폼
  • 구글 & 아마존
  • 실습: 하둡과 스파크에서의 빅데이터 처리
이를 통해, 빅데이터 관련 기반 기술 습득과 실습을 통한 빅데이터 처리 과정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35 정보통신특론 최신의 정보통신 주제들로서, 현재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이동통신 시스템인 3GPP LTE/LTE-Advanced 시스템의 전반적인 핵심 기술들을 다룬다.
36 EMC설계 EMC 설계를 위한 전자파 기초이론, 전송선 이론, EMC 대책 등을 다룬다.
37 글로벌IT융합세미나 본 과목은 IT 산업의 현황과 미래를 조망해 보고, 현장 조사 및 세미나를 통해 IT 산업의 미래를 보는 혜안을 기르는데 주 목적이 있다. 해외 IT 산업의 현 주소를 고찰하여 발전방향 및 트랜드를 도출하고, IT 산업의 미래 전략을 기획하는 역량을 함양한다.
38 금융공학 주로 공학 전공자로서 정부기관, 공기업, 사기업 또는 그 외 다양한 조직에 근무하는 대학원생에게 전공인 엔지니어링 분야가 아닌 금융, 영업, 마케팅, 기업 및 부서의 전략 개발, 리더십, 소통, 협상, 프로젝트 관리 기법 등의 경영 기법을 소위 PBL (Project/Problem Based Learning) 방식으로 이론을 전달하고 상호 질의 및 토론에 의한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금융과 정보기술󰡓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과목입니다. 여러분들은 산업체 및 여타 조직에서의 근무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각 개인의 실무 경력이 축적되어 활동 범위가 Individual Contributor에서 Team Contributor 또는 조직 전체를 책임지는 관리자로서의 Role을 수행해야 되는바 이는 단순히 엔지니어링 전문성만으로는 그 한계가 있어 이에 조직의 Leader 또는 관리자로서 팀 또는 전체 조직원을 어떻게 Ownership을 갖게 하고 동기부여 시키며 또한 팀원 개개인을 어떻게 개발시키느냐가 관건이 될 것입니다. 이에 초급 관리자 시절부터 금융을 포함한 인문학적 지식과 경영 및 관리 개념을 배우고 익히며 또한 글로벌 마인드와 사고 프로세스를 통한 사고 능력 함양 및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 의사 결정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하고 사고의 유연성을 통한 판단력과 통찰력을 극대화 하는 것이 이 교과목의 더 큰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전문 엔지니어링 지식과 이러한 경영 기법을 융합하여 본인만의 차별화된 플랫폼을 만들고 거기에 통섭적이고 수평적 사고로 경영/인적 리더십을 더 하여 향후 중간 관리자 또는 전문 경영인으로 또한 벤처 기업인으로 성장하게 하는 것이 이 교과목의 최종 목표라 할 수 있습니다.
39 안테나설계 및 이론 안테나 기본 이론과 설계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40 초고주파공학특론 본 과목은 RF 및 고속 디지털 시스템을 설계하는데 필수적인 전송선 이론을 다룬다. 전자기학의 각종 법칙을 수식적으로 다루기보다는 신호 무결성, 전력 분배망 무결성 등을 고려한 인쇄회로기판(PCB) 설계 기법 등 실무 경험 위주로 다룬다. 특히 회로, 패키지, 보드를 아울러 전체 시스템 관점에서 이들 문제를 볼 수 있는 안목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41 RFIC설계특론 모바일 통신 데이터 사용의 폭발적인 증가와 함께 기존의 Radio Frequency (RF) 대역 (수백 MHz 에서 수 GHz)을 사용하는 2G/3G/4G 무선통신에서 더 넓은 대역폭을 갖는 초고주파 대역 (30 GHz 이상) 5G 무선통신으로 통신의 규격이 이동하고 있으며 또한 2030년을 목표로 미래의 6G 무선통신 기술 선행 연구 진행 중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우선 RF 회로 설계에 필요한 기본 개념들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초고주파 무선 송수신기 구조를 배운다. 그리고, 무선 송수신기을 이루는 다양한 회로 요소(저잡음증폭기,주파수변환기,전력증폭기, 스위치, 위상변환기 등) 에 대한 설계 기법을 집중적으로 배운다.
table scroll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