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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융합대학원 학과
광반도체 공학 광반도체공학은 반도체 기반 광소자의 동작 원리 및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하는 교과목으로서 기초적인 고체 물리 이론을 포함한 반도체 물성을 다룬다. 주요 학습 내용은 반도체소재와 에너지밴드의 이해, 반도체 내에서의 전자의 거동에 관한 기초 물리 이론, 반도체 내에서의carrier transport 이론, PN 접합의 이해 등으로 구성된다. 이 과목의 수강을 위해서는 기초적인 전자기학과 대학 일반 물리 수준의 물리학 지식, 그리고 간단한 미분 방정식에 관한 지식이 도움이 된다.
신호 및 시스템

이 과목은 전자공학의 시스템 분야의 핵심 과목의 하나로서, 신호의 성질, 시스템의 동작, 신호와 시스템의 상호 관계 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는 데 중요한 도구와 기법을 주제로 다룬다. 신호의 스펙트럼, 여파기, 되먹임 시스템 등을 주안점으로 하며, 구체적인 주제는 신호, 스펙트럼, 푸리에 급수와 변환, 라플라스 변환, z 변환 등이다. Matlab 활용 기법도 다룰 예정이며, 수강생의 요청에 따라 주제의 가감 등 유연하게 운영될 예정이다.

 

주요 요목은 다음과 같다.
스펙트럼의 정의
아날로그-디지털 변환/표본화/양자화
정보량의 측정
자료압축: Huffman, Ziv-Lempel법
음성신호 처리---디지털 여파
화상신호 처리---JPEG, MPEG

전자파장해 및 대책 과거에는 전자파적합성(EMC) 문제가 주로 외국의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품질인증 차원에서 다뤄졌으나 이제는 새로운 전자 기술을 구현하기 앞서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핵심기술로서 자리매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EMC 분야는 대학(원)에서의 정규 교과목으로 교육되지 않아서 엔지니어가 현업에서 임기응변 식의 대응을 해야 하는 형편이었다. 본 과목에서는 엔지니어가 EMC 개념을 갖고 자신이 개발하는 제품을 체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각종 EMC 문제의 발생 원인, 형태 및 해결 방법을 실무 위주로 다룬다.
전자장이론

맥스웰 방정식의 수학적인 풀이 방법을 습득하고 물리적인 의미를 이해하여 전자기파의 자유공간, 매질, 그리고 전송선과 도파관에서의 전달 현상을 이해한다. 또한 평면파 이론, 전송선 이론, 도파관 이론, 안테나 기본 개념을 학습하며, 평면파, 전송선, 도파관, 안테나의 응용 분야를 이해한다

LED응용회로
본 과목은 다양한 응용에 사용되고 있는 LED를 구동하기 위한 원리 및 회로 설계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룬다. LED 구동 원리 및 회로 해석, 설계 방법을 교육하며, 트랜지스터의 전류전압 특성 및 회로 모델, LED 특성 및 구동 원리, 선형 전력 공급기, 스위칭 전력 공급기, LED 드라이버 회로, 컨버터 회로, LED 응용 회로 기술 등을 다룬다.
연구개발 및 과제관리 본 과목에서는 연구개발 및 과제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기법을 다룬다. 주요 주제로는 세스템 개발 사이클, 프로젝트 및 시스테 정의, 계획수립 기본원칙, 시간 관리, 코스트 관리, 품질 관리, 리스크 관리, 프로젝트 평가, 커뮤니케이션, 프로젝트 구성 구조 및 통합 등에 대해 공부한다.
정보시스템감리 정보시스템 감리에 대한 전반적인 방법론 및 제도를 소개함으로써 정보시스템 감리의 이해도 증진과 감리시 필요한 기본 소양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특히 정보시스템감리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험생들에게 감리 마인드 제고를 위한 기본 교과목이라 할 수 있다. 정보시스템 감리는 이제 모든 정보화사업의 객관적 평가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정도로 그 영향력과 활용 정도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에 해당 감리 인력의 소양과 능력이 중요한 바, 본 학습 과정을 통하여 최소한의 기본적인 마인드 제고를 할 수 있으며, 현재 혹은 미래에 감리라고 하는 새로운 분야로의 도전의식을제고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정보통신 특론
최신의 정보통신 주제들로서, 현재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이동통신 시스템인 3GPP LTE/LTE-Advanced 시스템의 전반적인 핵심 기술들을 다룬다.
소프트웨어 특강
점점 더 소프트웨어 비중이 커져가는 컴퓨터시스템 설계와 분석에 필요한 고급 자료구조, 알고리즘, 정보저장 및 가공기술 등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미 소프트웨어의 응용 프로그램 설계에 널리 알려져 있는 효율적인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을 소개하고 데이터 저장 및 방대한 데이터로부터 정보를 가공하는 기술을 소개함으로써 하드웨어에서 생성되는 각종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가공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Data mining, machine learning algorithms, software modeling, context-aware 등의 소프트웨어 이슈들을 통해 실제 시스템 및 응용에 어떤 기술들이 적용되고 있는지 살펴본다.
코스트 및 신뢰성 공학
본 강좌는 원가와 신뢰성에 대한 기초를 강의한다. 원가나 신뢰성은 모두 제품의 경쟁력에 핵심 지표로써 제품개발과 생산 등의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져야 하는 요소이다. 본 강좌에서는 원가의 기본개념과 원가절감방법, 신뢰성의 정의와 지표, 평가 방법 및 개선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시스템통합과 검증
시스템 연구개발생산 과정 중 시스템에 대한 검증, 인증, 시험 (VVT: verification, Validation and Tesing)은
시스템엔지니어링 프로세스 상의 핵심 활동이다.
전문 기술 분야, 시스템 분야를 막론하고 연구 개발 참여자는 모두들 이 핵심 활동에 참여하여 대상 시스템이 의도한 목적대로 연구개발, 생산되고 있는가를 확인하게 된다.
본 교과 과정에서는 시스템을 정의, 설계개발, 평가, 생산, 운용, 폐기하는 전수명주기에 걸쳐 무엇을, 어떻게, 언제 VVT해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를 다룬다.
본 교과는 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시스템 연구개발 현장에서 수행하게될 VVT 문제들에 대한 기본 지식을 제공하므로써 현장감있는 공학도가 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유한요소법
유한요소법의 배경과 현황을 소개하고 직접법에 의한 요소 및 조합방정식, 가중 잉여법(weighted residual)에 의한 요소 및 조합방정식, 경계조건 삽입과 방정식계의 전산해를 공부하며, 요소의 종류와 근사함수, 연속성과 충만성, 수렴도, 탄성학예제, 유체역학예제, 일반장 문제의 공식화, 시간종속장 문제와 비선형문제의 공식화등에 대하여 배운다.
전략경영사례연구
전략경영의 시발점은 기업의 비전, 미션, 가치의 정립에 있다. 왜 우리 사업은 존재하는가는 기업의 비전과 사명의 형태로 표시된다. 또한 모든 기업은 자신의 정체성, 자신의 목적과 목표, 그리고 그 달성수단을 하나로 묶는 광범한 조직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 과목은 그런 비전, 사명, 가치 등 기업의 영성과 철하과 관련한 주제에 집중한다.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해 자신의 기업의 비전, 사명, 가치를 설정하게 된다.
시스템 엔지니어링
우리가 일상에 접하는 모든 것은 그 자체가 시스템이거나 시스템을 구성하는 일부이다. 이런 시스템들 중 인간에 의해 만들어지는 공학시스템은 생성부터 소멸까지 일련의 과정을 걸치게 된다. 시스템공학은 인간이 필요로하는 공학시스템을 가장 적합하게 만들기위한 사고방법과 일하는 법에 대한 학문이다.
본과목은 시스템공학의 전반적인 핵심 내용을 다룬다. 기본 개념을 형성하고 기본 프로세스에 대해 학습하여 시스템 개발과 관련한 핵심 주역 역량을 키우고 그 다음의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도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역량을 갖을 수 있도록 한다. 프로젝트 관리와 SE의 관계도 일부 다룬다.
프로젝트 리더로서의 역량을 갖추기위한 기본 과목으로 추천한다.
센서 및 응용 광센서, 적외선센서, UV센서, 가스센서, 바이오센서, 온도센서, 습도센서, 자기센서, 압력센서, 초음파센서, 전자파센서 등 각종 측정대상 정보를 추출하여 전기량으로 변환하는 이머징(emerging) 센서들의 동작원리, 최적설계방법, 측정, 응용회로구성 등을 공부한다. 센서는 실제 주변에서 접할수 있는 센서들에 집중되어지며 센서의 전기적, 물리적, 화학적, 특성 및 기술적 애로사항, 성능향상 방법을 배운다.
글로벌 IT융합 세미나
본 과목은 IT 산업의 현황과 미래를 조망해 보고, 현장 조사 및 세미나를 통해 IT 산업의 미래를 보는 혜안을 기르는데 주 목적이 있다. 해외 IT 산업의 현 주소를 고찰하여 발전방향 및 트랜드를 도출하고, IT 산업의 미래 전략을 기획하는 역량을 함양한다.
고급제어이론

본 과목은 다양하고 실제적인 시스템에 대해서 다양한 제어기 설계 기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제어 대상이 되는 시스템이란 기계 시스템, 전기전자 시스템 뿐만 아니라 입력과 출력이 있으면서 전달함수, 상태공간모델로 표현될 수 있는 대상 모두를 포함하므로 해당 문제의 적절한 모델링 능력이 있다면 다양한 분야에 본 과목의 내용을 적용할 수 있다.

본 강의를 통해서 배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시스템의 모델링 기법을 비롯하여 시스템의 안정성, 성능에 관한 기본 개념을 학습한 후, 전달함수에 기반한 다양한 고전제어 설계 및 상태공간모델에 기반한 현대제어 설계 기법을 학습한다. 특히, 효과적인 설계를 위해 Matlab 및 Simulink 활용기법을 다룸으로써 제어기 설계 능력을 효과적으로 갖출수 있도록 한다.
융합로봇공학 로봇공학은 지능형로봇 구현을 목표로 전자공학, 기계공학, 컴퓨터공학 등 다양한 학문분야의 지식을 접목하여 로봇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광범위한 학문이다. 특히 지능형 로봇 구현을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지능시스템이 필요하며, 자동제어의 기초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강의의 전반부에서는 지능시스템의 분야에서도 특히 퍼지로직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자동제어의 기본적인 내용을 복습함으로써 지능제어의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한편 로봇공학에서 다루는 로봇시스템은 무척 광범위한데 본 교과목에서는 특히 이동로봇을 중심으로 한 좌표변환, 기구학(Kinematics), 동력학(Dynamics)과 로봇제어를 위한 센서 및 구동기, 경로계획(Trajectory Planning) 및 퍼지제어를 이용한 제어시스템 설계 등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컴퓨터융합 특론
Embeded processor 는 Handphone(휴대폰), MP3Player, PDA, Notebook Computer, Digital Camera, Personal Media Player,DVD, HD(High Definition)TV, 냉장고 , Robot, Missile, Tank, 항공기, 선박, 유선네트워크장비, 무선네트워크장비, Bluetooth 관련장비, Zigbee 관련장비, UWB(Ultra Wide Band)관련장비, 전자교환기, NMR, PET 등 의료기기, PCS 장비, 각종 산업현장에 모두 사용되고 있는 전자공학의 기술로 Embeded System (프로세서 내장형 시스템)구현을 위한 핵심기술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32비트 ARM , Strong ARM 과 ARM 9 , ARM11 등의 RISC 컴퓨터 의 Architecture,Assembly Language, DMA method, Interrupt method, 다양한 Input/Output Interface 방법, Cache Memory 등 과 RISC uP를 이용한 Embeded System 설계 방법 과 구현하는 것을 강의한다.
초고주파 공학 특론

본 과목은 RF 및 고속 디지털 시스템을 설계하는데 필수적인 전송선 이론을 다룬다. 전자기학의 각종 법칙을 수식적으로 다루기보다는 신호 무결성, 전력 분배망 무결성 등을 고려한 인쇄회로기판(PCB) 설계 기법 등 실무 경험 위주로 다룬다. 특히 회로, 패키지, 보드를 아울러 전체 시스템 관점에서 이들 문제를 볼 수 있는 안목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전력전자 특론

전력전자공학의 개요, 전력전자공학을 학습하는데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기초 부분인 각종 파형의 해석 방법 및 전력 품질의 평가 방법, 전력용 반도체 소자의 종류와 특성 등을 다룬다. AC/DC 전력변환기의 구성, 동작원리 및 특성을 다루고, DC/DC 전력변환기의 종류, 각 방식의 회로구성, 동작원리 및 특성을 학습한다. 인버터(DC/AC 전력변환기)의 회로구성, 동작원리 및 제반 특성과 전통적인 정현파 PWM 제어에서부터 공간벡터 PWM 제어까지 다양한 출력전압 제어방법을 다룬다. 이를 기반으로 수송 및 교통 분야, 신재생에너지, 초정밀 첨단장치 및 산업용 전력장치, 새로운 방식의 발전 및 전력 저장 방식에 대해 다룬다.

이산사건 시스템
컴퓨팅, 통신, 및 센서기술 등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복잡성(complexity)을 지닌 새로운 형태의 동적시스템(dynamic systems)의 부류가 등장하였다. 이 동적시스템은 대부분의 첨단시스템들, 예를 들면 통신네트워크, 자동 생산시스템, 임베디드시스템, 지능형 교통 및 운송시스템 등을 포함한다. 이 동적시스템은 특히 비동기적으로(asynchronous) 발생하는 사건(event)들에 의해 상태 천이(state transition)가 일어나는 특성을 가진다. 컴퓨터에서 발생하는 인터럽트(interrupt)나, 통신망에서의 패킷의 도착, 그리고 시스템 고장(fault)과 같은 것이 사건의 예가 된다. 이러한 동적시스템을 이산사건시스템(DES: discrete event systems)이라고 한다.
이 과목에서는 이산사건시스템을 모델링하고 분석하는 방법들을 배우며, 이를 바탕으로 이산사건시스템에 대한 제어기법을 학습한다. 이산사건시스템은 시스템이 가진 일반적인 속성을 다루므로, 특정 응용시스템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시스템들에 응용할 수 있는 패러다임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과목은 컴퓨터 전공자(특히 운영체제나 소프트웨어 전공자), 통신네트워크 전공자, 제어시스템 전공자들의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유비쿼터스 컴퓨팅(UC)의 개념을 이해하고, UC시스템의 구조와 핵심기술을 연구한다. 센싱인프라기술, 상황인지미들웨어기술, UC기반 응용서비스를 세부적으로 검토하고,이를 기반으로한 u-지능공간구축 설계기법을 소개한다.
또한 UC분야의 최근 기술동향과 현장의 요구되는 니즈를 조사,분석하여 현실적 적용이 가능한 기술에 대한 연구를한다. 본강의를 통해 UC기술의 동향과 핵심기술을 파악하고 UC기반 지능공간 설계기법을 익힘으로써 현장의 u-지능공간 및 u-서비스 설계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시스템 공학
우리가 일상에 접하는 모든 것은 그 자체가 시스템이거나 시스템을 구성하는 일부이다. 이런 시스템들 중 인간에 의해 만들어지는 공학시스템은 생성부터 소멸까지 일련의 과정을 걸치게 된다. 시스템공학은 인간이 필요로하는 공학시스템을 가장 적합하게 만들기위한 사고방법과 일하는 법에 대한 학문이다.
본과목은 시스템공학의 전반적인 핵심 내용을 다룬다. 기본 개념을 형성하고 기본 프로세스에 대해 학습하여 시스템 개발과 관련한 핵심 주역 역량을 키우고 그 다음의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도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역량을 갖을 수 있도록 한다. 프로젝트 관리와 SE의 관계도 일부 다룬다.
프로젝트 리더로서의 역량을 갖추기위한 기본 과목으로 추천한다
무선통신시스템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통신할 수 있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현재 급격한 발전 추세에 있는 이동통신 시스템에 관한 개요, 셀룰라 개념, 전파전달특성, 변조방식, 다중접속방식, CDMA 시스템의 용량, 무선랜, 블루투스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LED 공학 조명에 사용할 이상적인 LED 광원이 갖추어야 할 요건으로는 높은 전광 변환효율, 구동의 용이성, 긴 수명, 빠른 동작속도, 색채 및 색감 조절 능력, 그리고 싼 가격 등이 있다. 최근의 급속한 발전으로 반도체 LED 발광소자는 가격을 제외하면 이러한 이상적인 요건들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게 되었으며, 이미 특수조명에는 반도체 LED 발광소자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한 걸음 더 나아가 일반조명에도 반도체 LED 발광소자가 사용될 날이 다가오고 잇다. 이 과목은 일반조명에 사용될 반도체 LED 발광소자의 요건, 특성, 빌전, 미래전망 등을 다룬다.
LED/OLED 공학
LED (Light Emitting Diode)와 OLED (Organic ight Emitting Diode)는 디스플레이 장치에서 발광 역할을 담당하는 핵심 소자이다. 질화물 기반의 LED는 TFT-LCD의 back light 로 사용되는 반면에 유기화합물로 만들어진 OLED는 AMOLED 에서 사용된다. 이들 기술은 현재 한국의 전자산업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LED와 OLED의 동작원리, 제조방법, 특성평가, 관련 회로 등을 공부한다.
IT융합과 기술경영
최근의 신성장동력 미래산업의 주요한 특성인 융.복합산업과 IT 융합 기술의 동향을 분석하고, IT기반의 융합서비스 모델을 정의한다. 또한, 각 도메인 산업의 IT 융합기술 적용 사례와 상황을 진단하며,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Big Data 응용서비스, 스마트워크 환경과 uX 인터렉션 디자인 등을 학습하고 프로젝트 실습한다. 새로운 미래 IT 기술 융합을 위한 기술경영을 위하여 예측, 혁신, R&D, 기술가치 평가 및 지식재산 관리 등을 학습한다.
인터넷 통신
본 과목은 TCP/IP 인터넷프로토콜, 무선데이타 및 멀티미디어 클라이언트-서버 응용 등의 동작원리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인터넷은 우리 생활에 있어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며, 인터넷은 이를 전공하는 학생 뿐만아니라, 전자공학을 전공하는 학생이라면 반드시 알아야할 학문으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에 스마트폰의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통신 관련분야와의 연관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본 과목은 정보 통신네트워크의 기본이 되는 TCP/IP 및 이를 응용한 멀티미디어 통신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강의는 크게 다음 세 개의 분야로 이루어진다. 
첫 번째 분야는, 본 과목의 핵심으로서 다음과 같이 인터넷과 TCP/IP 프로토콜에 대해 공부한다. 
- LAN과 WAN기술, 인터넷의 개념 및 역사 
- IP 프로토콜의 설계, IP주소체계, 라우팅, 에러제어, 데이터그램전달 
- AutonomousSystem 및 라우팅 프로토콜, 트랜스포트 프로토콜(UDP, TCP) 
- DNS, 클라이언트-서버모델 및 인터넷응용(FTP, WWW등) 
두 번째로, 광대역 네트워킹과 멀티미디어 통신에 대해 다음의 내용을 공부한다. 
- VoiceoverIP, SIP, RTP, 인터넷의 QoS(IntServ, DiffServ) 등
반도체 엔지니어링 반도체 소자의 제작에 필요한 단위공정과 일관공정을 공부한다. 다루는 내용은 반도체 산업 개관, 반도체와 반도체 물질, 집적형 소자 구조, 실리콘 웨이퍼 제작, 물질의 특성 및 공정에 쓰이는 화학물질, 오염원과 세정, 공정중 측정, 진공장비와 가스 공급, 집적회로 공정 개관, 산화, 박막공정, 금속 공정, lithography 공정, 식각공정, 이온주입공정, 폴리싱(CMP), 측정, 패키징 등이다.
첨단 반도체 공정 무어의법칙에 준하여 집적회로내의 Tr의 수가 18개월에 한 번씩 배로 증가하고 있다. 한정된 영역내에 Tr 수의 배로의 증가는 초소형 나노소자의 등장 및 기존의 소자구조와는 전혀다른 새로운 이머징 반도체소자들이 개발되고 있다. 또한 반도체소자의 scale rule의 따라 시도되는 초소형 IC 구현공정에서 다양한 문제가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첨단 반도체소자의 구현시 사용되는 다양한 CMOS 공정기술, 새롭게 개발되어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IC 프로세스 및 이머징 미래 반도체공정기술을 배우게 된다. 첨단 반도체공정의 물리, 화학적 상세 이론교육 및 실제 필드에서 적용되고 있는 사례중심의 전문 공정기술을 배우게된다. 수업중 클린룸 견습 및 공정 시뮬레이션 실습이 있다.
정보통신시스템 유비쿼터스로 대표되는 21세기 정보통신 기술들은 물이나 공기처럼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요소가 되었으며 양질의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핵심적인 수단이 되었다. 우리는 정보통신 기술들의 지속적인 발전에 힘입어 이동 중에도 다양한 유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고화질 영상까지 볼 수 있게 되었다.
아울러 통신, 방송, 인터넷이 하나로 통합된 품질 보장형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차세대 정보통신 기술 및 네트워크의 개발을 위한 많은 노력과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 정보통신 기술의 다양성과 개연성에 대한 이해는 IT 융합공학을 위한 필수적인 기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제는 정보통신 기술이 과거 산업사회에서의 에너지, 교통, 상하수도와 같은 사회기반 시설이 되어, 정보통신 기술이 없이는 산업 활동은 물론 전반적인 사회생활이 사실상 불가능하게 되는 고도화된 정보시대가 되었다. 또한 미래 사회의 핵심 분야로 거론되고 있는 생명 기술(Bio Technology), 나노 기술(Nano Technology), 환경 기술 등과 같은 기술의 등장과 발전도 정보통신 기술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하게 되었다.
본 강의에서는 정보통신의 개념, 정보통신의 역사, 아날로그와 디지털, 데이터 통신기술의 이해에 필수적인 전화망 등을 필두로 전송 기술 및 교환 기술, 네트워크 기술, 인터넷, 초고속 가입자 네트워크 기술, 무선통신 기술, 인터넷 서비스, 전자상거래 서비스, 홈 네트워크 서비스, 유무선 통합 서비스, 웹 서비스 기술, 방송 융합 서비스 등에 대해 공부한다. 또한 차세대 신기술 서비스에서는 위치기반 서비스, 텔레매틱스 서비스, 지능형 교통정보 서비스, 스마트카드, 소셜 서비스 등에 대해 공부한다. 마지막으로 유비쿼터스 기술로서 유비쿼터스의 정의,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기술, 유비쿼터스 정보기술 등에 대해 공부한다
디스플레이엔지니어링 디스플레이란 다양한 정보를 가시화 하는 수단으로서 user interface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본 과목에서는 현재 대부분의 전자기기 사용되고 있는 디스플레이 기술인 liquid crydtal display (LCD) 기술을 중심으로 디스플레이 소자의 기본 원리와 제조 공정을 학습한다. 디스플레이 소자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서 광학의 기초를 학습하고, 디스플레이의 back light unit(BLU)으로 사용되는 광원인 light emiting diode (LED)의 원리 및 제조 공정을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최근 시작에서 LCD와 경쟁하고 있는 Organic LED(OLED) 기술에 대학여 학습한다.
임베디드시스템 및 테스팅 우리 주위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장비는 임베디드시스템을 내장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들 임베디드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지를 점검하기 위한 테스팅 기술, 장비, 추세 등에 대해 공부한다. 임베디드 시스템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동시에 작동되므로 이들을 둘 다에 대한 테스팅이 필요하다. 많이 사용되는 기술 및 장비들을 실제 사례를 통해 공부하며, 핵심이되는 테스트 시험항목인 테스트케이스 생성방법, 사후 테스팅기법 등에 대해서도 심도있게 공부한다.
임베디드시스템 설계 본 과목에서는 임베디드시스템에 대해서 다양한 지식을 학습한다. 임베디드시스템의개념,종류,구성요소(H/W,S/W),개발환경등에 대해서 학습하고 대표적인 임베디드시스템인 ARM기반 시스템에 대해서 살펴본다. 또한, 임베디드시스템의 주요 설계 요소인 성능과 전력 등에 대해 학습한다. 나아가 ARM기반의 임베디드보드를 대상으로 리눅스을 기반으로 하여 장치 드라이버 설계 및 개발에 대해 학습한다.
시스템 프로그래밍
최근들어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처리, 사물지능통신, 그린컴퓨팅, IT/SW 융합 등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한 변화가 일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에 따른 다양한 형태의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는 기반 기술로서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대한 중요성과 수요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본 시스템프로그래밍 과목은 이러한 최신 환경에 대응 할 수 있는 기반 기술들을 습득하고 경쟁력있는 응용 제품을 설계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수강해야 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관련 기초과목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어셈블러, 링커/로더, 운영체제, 분산컴퓨팅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리하고, 이들을 조합하여 시스템 및 응용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이러한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시스템 프로그램 설계는 물론이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응용 시스템을 설계할 때 성능과 사용면에서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반 기술로 사용될 것이다.
또한, 기본적인 시스템프로그램 지식을 바탕으로 최근 컴퓨팅 분야의 주요 추세가 되고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처리, 대규모 분산컴퓨팅, 모바일컴퓨팅, IT/SW 융합에 대한 다양한 주제들을 사례 위주로 다룬다. 이러한 최신 컴퓨팅 동향에 대한 사례 연구를 통하여 시스템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 지식과 응용 시스템은 물론이고 새로운 컴퓨팅 패러다임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IT융합 제품개발 및 프로젝트 관리론 회사의 성공 여부는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고객을 만족시키는 제품을 신속히 저렴한 비용으로 설계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끈임 없이 고객을 탐구하여 혁신적인 제품을 설계 및 개발하여야 한다. 이 과목에서는 제품 설계 및 개발에 필요한 방법론들을 학습하고 소 과제를 실습한다. 실습을 통하여 특히 교과목에서 배운 방법론을 실제 제품에 적용하고 개선점을 모색한다. 기본 교과내용은 고객요구 파악, 개념 생성, 제품 구조 설계, 최적설계, DFMA, FEMA, VE등을 학습한다.
영상신호처리

정보매체중 가장 많은 정보량을 갖는 영상신호처리를 위한 기초 이론를 소개하고 Matlab을 통하여 가시적으로 그 이론을 확인하게 하고 컴퓨터 비전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기본 영상처리 기법으로

       - 공간/주파수 영역에서의 화질개선, 영상분석, 컬러영상처리

       - 수리형태론 기반 영상처리

를 다루고 이를

       - 영상분할

       - 영상인식

등에 응용한 100여 개의 예시 Matlab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현실감 있는 영상처리 및

영상분석 기법을 다룸으로써 영상처리기술을 자동시각 시스템에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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